함수
- 절차적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자주 사용된다. (C, python)
- 입력(인자, 매개변수)을 받아서 작업을 수행하고, 결과를 출력(반환값)으로 내보내는 독립적인 코드 블록이다.
- 어떤 클래스에 속하지 않고, 전역적으로 정의되거나 다른 함수 내부에서 정의될 수 있다.
메소드
-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사용되며, 특정 객체에 속한 함수를 의미한다.
- 객체의 기능을 구현하기 위한 클래스 내부에 구현되는 함수이다.
- 클래스의 일부로 정의되며, 해당 클래스의 객체(인스턴스)를 통해서만 호출될 수 있다.
- 멤버 함수라고도 한다.
- 소문자로 시작 (camelCase)
예제 코드
class Calculator {
// 메소드 (클래스 내부에서만 존재)
public int add(int a, int b) {
return a + b;
}
}
public class Main {
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args) {
Calculator calc = new Calculator(); // 객체 생성
int result = calc.add(3, 5); // 메소드 호출
System.out.println(result); // 출력: 8
}
}
-> 함수는 절차적 프로그래밍에서의 구성요소이고, 메소드는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에서 클래스와 객체의 행동을 정의한다.
'JAVA' 카테고리의 다른 글
[JAVA] 스트림(Stream) 총정리 (0) | 2025.02.06 |
---|---|
[JAVA] 변수의 종류 & 메모리 구조: Method, Stack, Heap (0) | 2025.02.01 |
[JAVA] 클래스, 객체, 인스턴스 (0) | 2025.01.31 |
[JAVA] StringBuilder()와 주요 메소드 (0) | 2025.01.26 |
[JAVA] ==과 equals()의 차이 (0) | 2025.01.24 |